본문 바로가기

지식STACK

[STUDY] ESG 사례 _ 푸드로스

#푸드로스(Food Loss)


푸드로스(Food Loss)란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파손 등으로 인해 판매가치가 사라진 식품으로 인해 발생하는 낭비를 의미한다. 즉, 음식물의 낭비이다.

푸드로스는 환경오염의 원인이다. 음식물 쓰레기는 매립지에서 분해될 때 메탄가스를 발생시킨다. 메탄가서는 이산화탄소보다 25배 더 강력한 온실가스이다. 기후변화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있다.
푸드로스는 경제적 손실이며 이것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식품생산, 유통, 판매과정에서 발생하는 푸드로스는 연간 2조 달러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11%에 해당하는 양의 식량을 낭비하는 것으로 식량불안과 기아를 악화시킨다.


푸드로스와 관련된 ESG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푸드마켓은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파손된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매장이다. 푸드마켓은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식품을 제공하고, 식량 낭비를 줄이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음식물쓰레기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https://www.woowahan.com/share/content/130?contentType=REPORT&language=KR

“먹지 않는 반찬, 안 주셔도 돼요”

배달의민족,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캠페인

www.woowahan.com

https://www.woowahan.com/share/content/118?contentType=REPORT&language=KR

“배민이 사장님께 친환경 꿀팁을 소개합니다”

배민아카데미, 외식업 친환경 교육 ‘그린 클래스’ 개최

www.woowahan.com


스타벅스는 ‘리유저블 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https://www.starbucks.co.kr/responsibility/no_disposable_cup.do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www.starbucks.co.kr


푸드로스는 환경오염, 경제적 손실,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 기업, 정부가 모두 함께 노력해야한다.
개인은 음식을 남기지 않고,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기업은 푸드로스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품 생산, 유통, 판매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고, 음식물쓰레기를 재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푸드로스 발생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푸드로스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지식ST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 K-ESG  (0) 2023.08.03
[STUDY] ESG 사례 _ 닥터브로너스  (0) 2023.08.02
[STUDY] 에너지 대전환  (0) 2023.07.31
[STUDY] 기업활동의 가치사슬  (0) 2023.07.30
[STUDY] 기업의 책임투자원칙  (0) 2023.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