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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기업활동의 가치사슬

#기업활동의 가치사슬


기업활동의 가치사슬(Value Chain)은 비즈니스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한다. 즉, 가치사슬은 기업의 생산부터 제품의 판매와 관련된 모든 단계를 포함한다.
기업은 가치사슬의 각 활동을 분석하여 비용을 절감하거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가치사슬 각 활동을 조정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1. 입수 및 공급망 - 원자재 및 부품을 입수하고,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확보하는 과정

  • [E] 기업은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선호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원자재 구매를 적용해야 한다.
  • [S] 공급망에서 노동권을 존중하고 노동자들의 안전과 근로조건을 보호하는 데 노력할 수 있다.
  • [G] 공급업체와의 거래 및 계약 절차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고 부패 방지를 위해 윤리적 기준을 준수한다.
Nestle _ 원자재 구입 단계
네스티는 지속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커피원두나 패키징 재료 등 지속 가능한 산업 협력체를 구축하여 생태계와 사회적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 생산 - 원재료와 부품을 이용하여 최종 제품을 제조하는 단계

  • [E]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오염을 줄이기 위한 기술 도입 및 효율적인 자원관리
  • [S] 생산시설에서의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 보호, 노동조건 개선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 수행
  • [G] 생산과정에서 기업 내부의 투명성과 책임강화, 규정준수
삼성전자 _ 생산 단계
삼성전자는 환경보호를 위한 내부표준을 만들었다. ‘녹색노력(환경 친화적 제품/ 탄소배출 감소/ 재활용과 폐기물 관리/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가능 경영)’과 같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하는 노력을 포함하여 더 나은 모범사례를 선보였다.



3. 제품의 제공 - 유통, 판매 및 마케팅 과정을 포함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단계

  • [E] 제품의 수명주기를 고려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거나 재활용 가능성을 증진하여 환경적 영향 최소화
  • [S]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는 제품설계와 고객 서비스 제공
  • [G]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유지하며 소비자의 권리 보호
코스트코 _ 유통단계
코스트코는 탄소배출과 폐기물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태양열 패널과 LED조명을 탑재한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상점운영을 모색중이다.

Zonda Green _ 마케팅 및 판매단계
Zonda Green은 지속 가능한 생태계보호와 농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블루 플래닛(The Blue Planet)의 주도하에 첨단방식으로 제조되었다. Zonda Green Wine은 유기농 포도재배와 천연 분무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제품 생산 및 포장 단계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최대한 줄여 지속가능한 와인생산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수출시장에서는 녹색와인의 장점을 설명하며 브랜드를 개발하여 성과를 낸 바 있다.



4. 고객서비스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에도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단계

  • [E] 제품 사용 후의 환경영향을 고려하여 제품의 재활용이나 처리방법 안내
  • [S] 고객과의 의사소통 강화 및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서비스 제공
  • [G] 고객과의 거래 및 불만 사항 처리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유지하여 신뢰구축
Dell _ 서비스 단계
델은 제조 단계에서 재활용 가능한 물질을 사용하여 금속이나 전자제품 재사용을 증대하며, 친환경 녹색 제조 과정에 대해 채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광고활동을 통해 그들의 상황에 맞는 환경 노력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ESG 각 요소는 기업의 모든 가치사슬 단계에서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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