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STUDY

[💰23] 더블딥

더블딥(double dip)이란?


: 경기침체 후 회복기에 접어들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

  • 경제성장률의 진행 모습이 알파벳 W자를 닮았다고 하여 ‘W자형 경기침체’라고도 함
  • 경기침체 후반에 실업의 누적으로 소득이 감소하면서 소비가 생산을 뒷받침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다시 불황 발생
  • 더블딥이 전망되면 현재 추진하는 경기부양책의 한계로 인하여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이 요구됨


- 용어관련 기사(2023.5.14)
https://naver.me/F6xGxbSg

 

거래량 늘고, 실거래가 오름세…서울 아파트 가격 어디로

3월 이어 4월도 거래량 증가…강남권 저점대비 매매가 2억∼3억원↑ 급매 소진 뒤 거래 정체도…전문가 "금융시장 불안 등 여전, 더블딥 가능성" "거래가 확 늘어나진 않지만 매수세가 꾸준히 유

n.news.naver.com

(발췌)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거래가 늘고 가격이 일부 상승했지만, 집값 상승세가 본격화하긴 어렵다고 말한다.
일단 최근 추이를 볼 때 한국부동산원 통계로 서울 아파트값은 이르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쯤에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 거래된 가격으로 지수를 산정하는 실거래가 지수는 올해 1월과 2월 두 달 연속 상승했고 3월 통계도 상승이 유력하다.
국민은행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부동산원의 아파트 표본조사통계는 실거래가지수보다 3∼4개월의 시차를 두고 후행하는 경향이 있다"며 "서울은 1월부터 실거래가지수가 올랐기 때문에 조만간 표본조사통계도 상승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실거래가지수에 이어 표본조사통계가 반등한다고 해서 본격적인 상승세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일단 예년에 비해 절대 거래량이 많지 않은 데다, 건설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여전하고 미국·유럽 등 해외 금융시장 불안 요소도 크기 때문이다.
이달 이후 분양이 본격화하면서 미분양이 다시 늘고, 최근 전세사기 피해 문제와 역전세난이 하반기에 더욱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 때문에 국지적 상승세에 단기적으로 집값이 1차 바닥을 찍더라도 수요 감소로 다시 가격이 떨어지는 '더블딥'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다.

'경제용어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 디플레이션  (0) 2023.05.25
[💰24] 디커플링  (0) 2023.05.24
[💰22] 대체재  (1) 2023.05.22
[💰21] 대외의존도  (0) 2023.05.21
[💰20] 단기금융시장  (1) 2023.05.20